티스토리 뷰

교회

매일성경 2023.06.16(금)

intnet 2023. 6. 15. 07:59

 

 

 

https://meditation.su.or.kr/meditation_mp3/2023/20230616.mp3

 

https://youtu.be/SvcnF-GH-Cs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다!

본문 : 로마서(Romans)10:5 - 10:13 찬송가 93

 

5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7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1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예수님을 믿고 그의 이름을 부르라!

본문 : 로마서(Romans)10:5 - 10:13 찬송가 93

 

5 모세는 율법으로 얻게 되는 의에 관하여 율법을 행하는 사람은 율법으로 말미암아 살 것이다라고 기록했습니다.

6 그러나 믿음으로 얻은 의는 이렇게 말합니다. “너는 마음속으로 누가 하늘에 올라간단 말인가?’라고 말하지 마라.” 이 말은 그리스도를 땅으로 모셔 내려오겠다는 뜻입니다.

7 또는 누가 땅 아래로 내려간단 말인가?’라고 말하지 마라.” 이 말은 그리스도를 죽은 사람들로부터 모셔 올리겠다는 뜻입니다.

8 성경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말씀이 네게 가까이 있으니, 네 입에 있고, 네 마음에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선포하는 믿음의 말씀입니다.

9 여러분이 만일 여러분의 입으로 예수님은 주님이시다라고 고백하고, 또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을 믿으면, 여러분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10 여러분은 마음으로 믿어 의롭다 함을 얻으며,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을 얻습니다.

11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를 믿는 자는 누구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12 유대인이나 그리스인이나 차별이 없습니다. 동일한 주님께서 모든 사람의 주님이 되시며,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풍성한 복을 주십니다.

13 그것은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Faith that Attains Salvation

본문 : 로마서(Romans)10:5 - 10:13 찬송가 93

 

5 For Moses writes about the righteousness that is based on the law, that the person who does the commandments shall live by them.

6 But the righteousness based on faith says, "Do not say in your heart, 'Who will ascend into heaven?'" (that is, to bring Christ down)

7 or "'Who will descend into the abyss?'" (that is, to bring Christ up from the dead).

8 But what does it say? "The word is near you, in your mouth and in your heart" (that is, the word of faith that we proclaim);

9 because, if you confess with your mouth that Jesus is Lord and believe in your heart that God raised him from the dead, you will be saved.

10 For with the heart one believes and is justified, and with the mouth one confesses and is saved.

11 For the Scripture says, "Everyone who believes in him will not be put to shame."

12 For there is no distinction between Jew and Greek; for the same Lord is Lord of all, bestowing his riches on all who call on him.

13 For "everyone who calls on the name of the Lord will be saved.“

 

 

 

 

 

 

하나님이 구약에서부터 율법 아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말씀하셨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 약속을 이루셨으니, 예수님을 믿음으로만 구원에 이를 수 있습니다.

믿음에 근거한 의는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풍성한 구원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성경 이해

바울은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게 될 수 없는 이유를 모세의 말을 인용하여 설명합니다. 모세는 율법을 행한 사람은 그것으로 살 것이라고 했습니다(5, 참조. 18:5). 율법 행위로 의를 얻으려는 사람은 율법을 다 지킬 의무가 있다는 뜻입니다. 반면, ‘믿음에 근거한 의는 나의 행위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구원 행위를 믿음으로 얻습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 죽음, 부활을 믿는 사람에게 하나님이 은혜로 베푸시는 의입니다(6-9). 믿음의 의를 구하는 사람에게 말씀은 하늘로 올라가 구하고, 지옥으로 내려가 찾아야 하는 어려운 말씀이 아닙니다(8, 참조. 30:11-14).

바울은 복음을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에 이른다고 선언합니다. 행위를 자랑하는 사람에게는 너무 쉬운 길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하나님이 가장 비싼 값을 치르고 주시는 선물입니다. 하나님은 이 풍성한 선물을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베풀어 주십니다(10-12).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전체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려고 믿음으로 의를 얻는 길을 주십니다. 이제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면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값싼 은혜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독생자를 주시는 가장 비싼 대가를 치르셨기 때문입니다.

 

6-8

구원의 메시지를 듣기 위해 하늘에 올라가서 그리스도를 모셔 내릴 필요가 없고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릴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시고 죽으셨다가 부활하심으로 율법의 약속을 성취하시고, 구원의 길을 제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그 예수님의 신실함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은 어려운 일도, 멀리 있는 일도 아니게 되었습니다. 선민의 특권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주의 성령을 의지하여 내 입에 있고 마음에 있는 복음에 순종하면 된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구원을 베풀어 말씀에 순종하는 백성을 창조하셨습니다.

 

11-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를 구원하십니다. 이 일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습니다. 율법의 유무가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선민의식에 젖어 말씀을 지키는 것보다 소유하는 것 자체에서 거짓 안정감을 추구하던 유대인들에게는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바울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그분이 율법의 마침이심을 알고 나서야 민족중심주의를 버릴 수 있었습니다. 율법을 문자적으로 지키는 일보다 더 어려운 것이 일상에서 예수님을 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성령의 은혜로만 가능한 일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5

구약에 율법을 행하면 의롭게 된다(18:5)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실제로 그 율법을 흠 없이 다 지킨 사람도 없고 지킬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걸 알고도 주셨다면, 그것이 의롭게 되는 진정한 방법이 아닌 게 분명합니다. 순종을 요구하시지만, 그 순종을 가능하게 하는 것도 있어야 했습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우선은 하나님의 신실하심(믿음)이고 그에 반응하는 우리의 신실함입니다.

 

5-8

자기 힘으로 의를 얻으려는 사람에게, 말씀은 하늘에 있고 지옥에 있어 도무지 다다를 수 없습니다. 그들에게는 말씀을 지키는 일이 늘 고난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말씀이 마음에 있고 입술에 있습니다. 마음에 심긴 말씀이 입술의 고백이 되고 순종의 열매가 됩니다. 말씀을 무거운 짐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여기십시오.

 

9,10

이제 우리가 의롭게 되고 구원을 얻는 길은 예수님을 주, 곧 하나님 나라의 주권자로 인정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 그것은 단지 지적 승인이나 영접 기도에 그치지 않습니다. 로마황제 앞에서의 목숨을 건 시인이고, 십자가를 따르는 실천적 삶으로 나타나는 믿음입니다.

 

 

 

공동기도

공동체

일상에서 예수님을 주로 인정하는 참 믿음을 갖도록 도와주소서.

 

열방

탈레반 정권 아래 불안한 상황에 놓인 아프간 난민들의 정착과 보호를 위해 전 세계가 협력해나가고, 아프가니스탄의 정치와 경제 상황도 안정될 수 있도록

 

기도하기

말씀이 걸림돌이 아닌 믿음의 삶을 위해 주신 선물로 여기게 하소서.

 

하나님 아버지,

우리는 주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주님은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풍성한 구원을 주시려는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으로 믿음으로 의에 이르게 해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가정의 중심이 남편이며 가정을 사랑으로 이끌어가며 아내와 자녀들의 존경으로 가정이 바로서기를 축원합니다. 가정행복학교를 마치고 사회로 나가는 학생들이 학교가 끝이 아닌 배운 것을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함을 깨우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또한, 우리 자신의 힘이 아닌 하나님이 일하심을 찬양하는 기쁨을 알아가게 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캄보디아 씨엠립에 가정행복학교를 통하여 주님의 나라가 확장되도록 기도합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선교하시는 사역자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이 복음을 전하며, 그 지역의 사람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전파하는 데 힘과 지혜와 명철을 주십시오. 또한, 그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주님께서 주신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이 모든 말씀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매일성경-2023-06-16.mp3
7.43MB
찬송가93장 예수는나의힘이요.mp3
3.36MB

 

'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성경 2023.09.01(금)  (0) 2023.08.31
매일성경 2023.06.18(일)  (0) 2023.06.17
매일성경 2023.06.15(목)  (0) 2023.06.14
매일성경 2023.06.14(수)  (0) 2023.06.13
매일성경 2023.06.13(화)  (0) 2023.06.12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