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s://meditation.su.or.kr/meditation_mp3/2023/20230930.mp3
https://youtu.be/JmV_TELKqTk?si=YfY4nEbFTyIKEB3l
솔로몬의 우상숭배
본문 : 열왕기상(1 Kings)11:1 - 11:13 찬송가 586장
1 솔로몬 왕이 바로의 딸 외에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
2 여호와께서 일찍이 이 여러 백성에 대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그들과 서로 통혼하지 말며 그들도 너희와 서로 통혼하게 하지 말라 그들이 반드시 너희의 마음을 돌려 그들의 신들을 따르게 하리라 하셨으나 솔로몬이 그들을 사랑하였더라
3 왕은 후궁이 칠백 명이요 첩이 삼백 명이라 그의 여인들이 왕의 마음을 돌아서게 하였더라
4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그의 여인들이 그의 마음을 돌려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의 아버지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니
5 이는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을 따르고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따름이라
6 솔로몬이 여호와의 눈앞에서 악을 행하여 그의 아버지 다윗이 여호와를 온전히 따름 같이 따르지 아니하고
7 모압의 가증한 그모스를 위하여 예루살렘 앞 산에 산당을 지었고 또 암몬 자손의 가증한 몰록을 위하여 그와 같이 하였으며
8 그가 또 그의 이방 여인들을 위하여 다 그와 같이 한지라 그들이 자기의 신들에게 분향하며 제사하였더라
9 솔로몬이 마음을 돌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떠나므로 여호와께서 그에게 진노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일찍이 두 번이나 그에게 나타나시고
10 이 일에 대하여 명령하사 다른 신을 따르지 말라 하셨으나 그가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11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시되 네게 이러한 일이 있었고 또 네가 내 언약과 내가 네게 명령한 법도를 지키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반드시 이 나라를 네게서 빼앗아 네 신하에게 주리라
12 그러나 네 아버지 다윗을 위하여 네 세대에는 이 일을 행하지 아니하고 네 아들의 손에서 빼앗으려니와
13 오직 내가 이 나라를 다 빼앗지 아니하고 내 종 다윗과 내가 택한 예루살렘을 위하여 한 지파를 네 아들에게 주리라 하셨더라
덫에 걸린 솔로몬
본문 : 열왕기상(1 Kings)11:1 - 11:13 찬송가 586장
1 솔로몬 왕은 다른 여러 나라 여자들을 좋아했습니다. 솔로몬은 파라오의 딸을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모압 여자, 암몬 여자, 에돔 여자, 시돈 여자, 헷 여자도 좋아했습니다.
2 여호와께서 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다른 나라의 백성과 결혼하지 마라. 그들과 결혼하면, 그들이 너희의 마음을 돌려 놓아 너희가 그들의 우상을 섬기도록 만들 것이다.” 그러나 솔로몬은 이 여자들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3 솔로몬은 칠백 명의 후궁과 삼백 명의 첩을 두었습니다. 솔로몬의 아내들은 솔로몬의 마음이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4 솔로몬이 늙어감에 따라, 그의 아내들은 그의 마음을 돌려 다른 우상들을 섬기게 했습니다. 솔로몬은 그의 아버지 다윗처럼 여호와를 참되게 섬기지 못했습니다.
5 솔로몬은 시돈 백성의 여신 아스다롯을 섬겼습니다. 그리고 암몬 사람들이 섬기는 역겨운 신인 밀곰에게 예배했습니다.
6 이처럼 솔로몬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솔로몬은 그의 아버지 다윗처럼 여호와를 참되게 섬기지 않았습니다.
7 솔로몬은 예루살렘 양쪽 언덕 위에 산당을 지었습니다. 그 곳에서 모압 사람들은 역겨운 신인 그모스를 섬겼고, 암몬 사람들은 역겨운 신인 몰렉을 섬겼습니다.
8 솔로몬은 외국인 아내 모두에게 이와 같은 일을 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그 아내들은 자기들의 신에게 향을 피우고 제물을 바쳤습니다.
9 여호와께서는 솔로몬에게 두 번이나 나타나셔서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럼에도 솔로몬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지 않자,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분노하셨습니다.
10 여호와께서는 솔로몬에게 다른 신을 따르지 말라고 명령하셨지만, 솔로몬은 여호와의 명령에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11 그래서 여호와께서는 솔로몬에게 “너는 나와 맺은 언약을 어기고 내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 그러므로 나는 네 나라를 너에게서 빼앗아 네 신하에게 줄 것이다.
12 그러나 네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 왜냐하면 내가 네 아버지 다윗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네 아들이 왕이 될 때에 이 나라를 갈라 놓겠다.
13 나라 전체를 다 빼앗지 않는 것은 내 종 다윗과 내가 선택한 성 예루살렘을 위해서 한 지파를 네 아들에게 남겨 주어 다스리도록 하기 위함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Solomon Departs from God
본문 : 열왕기상(1 Kings)11:1 - 11:13 찬송가 586장
1 Now King Solomon loved many foreign women, along with the daughter of Pharaoh: Moabite, Ammonite, Edomite, Sidonian, and Hittite women,
2 from the nations concerning which the LORD had said to the people of Israel, "You shall not enter into marriage with them, neither shall they with you, for surely they will turn away your heart after their gods." Solomon clung to these in love.
3 He had 700 wives, princesses, and 300 concubines. And his wives turned away his heart.
4 For when Solomon was old his wives turned away his heart after other gods, and his heart was not wholly true to the LORD his God, as was the heart of David his father.
5 For Solomon went after Ashtoreth the goddess of the Sidonians, and after Milcom the abomination of the Ammonites.
6 So Solomon did what was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and did not wholly follow the LORD, as David his father had done.
7 Then Solomon built a high place for Chemosh the abomination of Moab, and for Molech the abomination of the Ammonites, on the mountain east of Jerusalem.
8 And so he did for all his foreign wives, who made offerings and sacrificed to their gods.
9 And the LORD was angry with Solomon, because his heart had turned away from the LORD, the God of Israel, who had appeared to him twice
10 and had commanded him concerning this thing, that he should not go after other gods. But he did not keep what the LORD commanded.
11 Therefore the LORD said to Solomon, "Since this has been your practice and you have not kept my covenant and my statutes that I have commanded you, I will surely tear the kingdom from you and will give it to your servant.
12 Yet for the sake of David your father I will not do it in your days, but I will tear it out of the hand of your son.
13 However, I will not tear away all the kingdom, but I will give one tribe to your son, for the sake of David my servant and for the sake of Jerusalem that I have chosen.“
솔로몬은 이방 여인들과의 정략결혼을 통해 나라의 안전을 지키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 우상숭배로 이어져 하나님의 심판 선고를 듣게 됩니다.
솔로몬이 외국 여자들을 후궁으로 맞이하고, 그들이 들여온 이방 신들에게 마음이 기웁니다. 노년에는 직접 그 신들을 위해 산당을 짓고 섬깁니다.
성경 이해
주님은 이스라엘 왕은 군마, 아내, 금과 은을 많이 두지 말라고 경고하셨습니다(신 17:16, 17). 오늘 본문은 솔로몬이 금과 군마를 모았을 뿐아니라, 아내를 많이 두지 말라는 경고마저 무시했음을 보여 줍니다. 그는 바로의 딸 외에도 외국 여자 천 명과 결혼합니다. 결혼 동맹을 맺어 나라의 안정을 꾀하려 했겠지만, 결과적으로 이들이 들여온 이방 신들이 솔로몬의 마음을 차지합니다(1-6절). 솔로몬은 자기 후궁과 첩들을 위해 이방 신들의 산당을 짓고, 제사를 지냅니다(7, 8절).
솔로몬의 마음은 아버지 다윗처럼 온전하지 못했습니다(4, 6절). 그의 마음은 주님의 경고를 듣고도 바뀌지 않을 만큼 완고해졌습니다(9, 10절). 결국 주님은 그에게서 나라를 빼앗아 그의 신하에게 주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다윗을 생각하셔서 심판을 다음 세대로 미루시고, 그의 후손에게 한 지파를 남겨 놓겠다고 하십니다(11-13절).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9-13절
죄의 책임을 물으시되 언약(삼하 7:14-16)을 기억하십니다. 하나님의 법도를 무시한 솔로몬에게서 나라를 빼앗으시지만, 다윗의 신실함을 기억하셔서 이 일을 솔로몬 때에 일어나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다 빼앗지 않으시고 한 지파만은 솔로몬의 아들에게 남기겠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어겨 나라를 완전히 빼앗긴 사울(삼상 15:28)과 비교할 때, 다윗의 가문에만 편파적인 자비가 흐르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나에게도 흐르는 하나님의 자비입니다.
솔로몬의 죄를 심판하시지만, 그가 심판을 면할 기회도 주셨습니다. 그러나 솔로몬은 두 번의 경고와 심판의 유예에도 마음을 돌이키지 않았습니다. 솔로몬처럼 완고한 마음으로 버티다가 심판을 자초하지 말고 지금 은혜의 손길을 붙드십시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2절
열왕기 저자는 ‘솔로몬이 여호와를 사랑했다’(3:3)고 표현하면서도, 외국인과 혼인하지 말라는 말씀(신 7:3)과 병마를 많이 두지 말라는 말씀(신 17:16)과 충돌하는 솔로몬의 모습을 폭로했습니다(3:1; 4:26). 성전 건축보다 약 두 배 더 긴 왕궁 건축의 시간도 비판적으로 명시한 바 있습니다(6:38-7:1). 솔로몬은 이방 여인들도 ‘사랑’(히. 아하브, 다바크)하는데, 이 동사는 신명기에서 하나님을 향한 한결같은 사랑을 명령할 때 사용한 단어입니다. 솔로몬의 이 절반의 사랑은 결국 배교와 몰락으로 이어집니다. 하나님을 향한 반심이 곧 이방 여인을 향한 전심으로 변해버린 탓입니다. 내 전부를 다하지 않고도 하나님을 따를 수 있는 지혜는 있을 수 없습니다.
1-10절
참된 지혜는 말씀을 ‘듣는 마음’입니다. 그러나 ‘주님과 한 마음이 되어야 할’(8:61) 솔로몬은 외국 여자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이방 신에게 마음이 기웁니다. 주님의 길을 벗어난 인간적인 지혜와 성공이 오히려 그에게 덫이 되고 말았습니다. 요즘 나의 마음을 유혹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헛된 일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도록 말씀으로 더 단단히 무장하십시오.
3-8절
솔로몬은 ‘이방 여인과 통혼하면 그들이 마음을 돌려 그들의 신을 따르게 할 것’(신 7:3,4)이라는 말씀의 결과가 자신에게만큼은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혜롭게 이방 여인을 취하면서 하나님도 사랑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말씀의 경고는 무서우리만큼 정확합니다. 여인들은 솔로몬의 마음을 돌려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여, 여러 잘못을 저질렀지만 결코 다른 신에게 마음을 돌리지 않았던 아버지 다윗과 전혀 다른 길을 가게 합니다. 하나님의 성전을 지은 솔로몬이, 그 성전과 경쟁하듯 마주보는 산당을 짓습니다. 하나님의 도성을 우상의 소굴로 만듭니다. 나뉜 솔로몬의 마음처럼 결국 이스라엘도 나뉘고 말 것입니다.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지 않고도 적당히 세상과 타협하여 신앙을 유지할 수 있는 균형이란 없습니다.
공동기도
공동체
제 마음을 빼앗고 주의 말씀을 들리지 않게 하는 것을 제거하도록 도와주소서.
열방
케냐에서는 이단에 빠져 집단생활을 하던 신자 90명이 금식하다 사망했고, 실종자도 100명이 넘는다. 케나 교회가 이 문제를 잘 해결하고, 그리스도인들이 지혜와 분별력을 갖도록
기도하기
하늘에 계신 아버지,
우리가 이 순간 주님을 찬양하고 주님의 말씀을 받으며 기도합니다.
솔로몬의 경고로, 저희의 마음이 이방의 유혹과 우상에게 기울지 않게 하소서. 주님의 심판이 아닌 주님의 인도와 사랑을 따르게 하시고 덫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남자 성도로서, 우리의 가정을 주님의 사랑과 품위로 이끄시며 가정 행복을 축원합니다.
가정행복학교를 통해 가정이 변화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등록되어 주님의 지혜와 사랑을 배우길 바랍니다.
또한, 선교지에서 주님의 일을 하는 사역자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에게 힘과 지혜를 주시고 선교사의 사명을 완수하게 도와주시옵소서.
무술람들이 주님을 알고 기독교로 개종하도록 기도하며, 세계 어디서든 복음을 전파하는 사역자들을 감싸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유혹을 이기고 우리를 인도하시는 주님, 감사드립니다
'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매일성경 2023.10.02(월) (0) | 2023.10.01 |
|---|---|
| 매일성경 2023.10.01(일) (0) | 2023.09.30 |
| 매일성경 2023.09.29(금) (0) | 2023.09.28 |
| 매일성경 2023.09.28(목) (0) | 2023.09.27 |
| 매일성경 2023.09.27(수) (0) | 2023.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