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회

매일성경 2023.09.27(수)

intnet 2023. 9. 26. 16:49

매일성경-2023-09-27.mp3
7.79MB
찬송가 333장 충성하라 죽도록.mp3
1.63MB

 

 

 

 

 

https://meditation.su.or.kr/meditation_mp3/2023/20230927.mp3

 

 

 

https://youtu.be/i43RL4Mz2wM?si=aWv-Soz4S80t7mLb

 

 

 

성전과 왕궁 건축을 마치고

본문 : 열왕기상(1 Kings)9:10 - 9:28 찬송가 333

 

10 솔로몬이 두 집 곧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이십 년 만에 건축하기를 마치고

11 갈릴리 땅의 성읍 스무 곳을 히람에게 주었으니 이는 두로 왕 히람이 솔로몬에게 그 온갖 소원대로 백향목과 잣나무와 금을 제공하였음이라

12 히람이 두로에서 와서 솔로몬이 자기에게 준 성읍들을 보고 눈에 들지 아니하여

13 이르기를 내 형제여 내게 준 이 성읍들이 이러한가 하고 이름하여 가불 땅이라 하였더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있느니라

14 히람이 금 일백이십 달란트를 왕에게 보내었더라

 

15 솔로몬 왕이 역군을 일으킨 까닭은 이러하니 여호와의 성전과 자기 왕궁과 밀로와 예루살렘 성과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을 건축하려 하였음이라

16 전에 애굽 왕 바로가 올라와서 게셀을 탈취하여 불사르고 그 성읍에 사는 가나안 사람을 죽이고 그 성읍을 자기 딸 솔로몬의 아내에게 예물로 주었더니

17 솔로몬이 게셀과 아래 벧호론을 건축하고

18 또 바알랏과 그 땅의 들에 있는 다드몰과

19 자기에게 있는 모든 국고성과 병거성들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고 솔로몬이 또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가 다스리는 온 땅에 건축하고자 하던 것을 다 건축하였는데

20 이스라엘 자손이 아닌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 중 남아 있는 모든 사람

21 곧 이스라엘 자손이 다 멸하지 못하므로 그 땅에 남아 있는 그들의 자손들을 솔로몬이 노예로 역군을 삼아 오늘까지 이르렀으되

22 다만 이스라엘 자손은 솔로몬이 노예를 삼지 아니하였으니 그들은 군사와 그 신하와 고관과 대장이며 병거와 마병의 지휘관이 됨이었더라

 

23 솔로몬에게 일을 감독하는 우두머리 오백오십 명이 있어 일하는 백성을 다스렸더라

 

24 바로의 딸이 다윗 성에서부터 올라와 솔로몬이 그를 위하여 건축한 궁에 이를 때에 솔로몬이 밀로를 건축하였더라

 

25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제단 위에 해마다 세 번씩 번제와 감사의 제물을 드리고 또 여호와 앞에 있는 제단에 분향하니라 이에 성전 짓는 일을 마치니라

 

26 솔로몬 왕이 에돔 땅 홍해 물 가의 엘롯 근처 에시온게벨에서 배들을 지은지라

27 히람이 자기 종 곧 바다에 익숙한 사공들을 솔로몬의 종과 함께 그 배로 보내매

28 그들이 오빌에 이르러 거기서 금 사백이십 달란트를 얻고 솔로몬 왕에게로 가져왔더라

 

 

 

청소년매일성경 2023.09.27()

솔로몬의 불안한 행보

본문 : 열왕기상(1 Kings)9:10 - 9:28 찬송가 333

 

10 이십 년에 걸쳐 솔로몬 왕은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완성하였습니다.

11 솔로몬 왕은 그가 원하는 대로 백향목과 잣나무와 금을 보내 주었던, 두로 왕 히람에게 갈릴리에 있는 스무 개의 마을을 주었습니다.

12 히람은 두로에 와서 솔로몬이 준 마을들을 둘러보았습니다. 그러나 그 마을들은 그의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13 히람이 말했습니다. “나의 형제여, 그대가 나에게 준 마을들이 이 정도밖에 안 되오?” 그래서 지금까지 사람들은 그 마을들을 쓸모없는 땅이라는 뜻으로 가불 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4 히람이 솔로몬에게 보낸 금은 전부 다하여 백이십 달란트였습니다.

 

15 솔로몬 왕은 일꾼들을 불러모아 성전과 왕궁을 지었습니다. 솔로몬은 일꾼들에게 밀로와 예루살렘 성벽 쌓는 일을 시켰습니다. 또한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 성을 다시 쌓는 일도 시켰습니다.

16 옛날에 이집트 왕이 게셀을 공격하여 점령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집트 왕은 게셀을 불태우고 거기에 살던 가나안 사람들을 죽였습니다. 그리고 그 성을 자기 딸의 결혼 선물로 솔로몬에게 주었습니다.

17 솔로몬은 게셀과 아래쪽 벧호론과

18 바알랏과 유다 광야에 있는 다드몰을 세웠습니다.

19 솔로몬 왕은 또 곡식과 그 밖의 물건을 저장해 둘 수 있는 성과 전차를 두는 성과 전차 모는 군인들을 위한 성도 세웠습니다. 솔로몬은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가 다스리는 모든 땅에 원하는 것을 다 지었습니다.

20 그 땅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아닌 사람들, 곧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들이 남아서 살고 있었습니다.

21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을 완전히 멸망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그들을 노예로 삼아서 일을 시켰습니다. 그들은 지금까지도 노예로 있습니다.

22 솔로몬은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는 어느 누구도 노예로 삼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솔로몬의 군인, 신하, 장교, 전차 지휘관, 전차병으로 일했습니다.

 

23 솔로몬이 맡긴 일을 지휘하는 감독은 오백오십 명이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하는 일을 감독하였습니다.

 

24 파라오의 딸이 다윗 성에서 왕궁으로 옮겨 왔습니다. 그 왕궁은 솔로몬이 이집트 왕의 딸을 위해 지어 준 것입니다. 솔로몬은 밀로를 건축하였습니다.

 

25 솔로몬은 한 해에 세 번씩 자기가 여호와를 위해 쌓은 제단 위에 태워 드리는 제물인 번제물과 화목 제물을 바쳤습니다. 그리고 여호와 앞에 놓인 향단에서 향을 피웠습니다. 이렇게 솔로몬은 성전 짓는 일을 마쳤습니다.

 

26 솔로몬은 에돔 땅 홍해 해안에 있는 엘랏 근처 에시온게벨에서 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27 히람 왕은 바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뱃사람들을 두고 있었습니다. 히람은 그 사람들을 솔로몬에게 보내어 솔로몬의 신하들을 돕게 했습니다.

28 그들은 솔로몬의 배를 타고 오빌에 이르러 금 사백이십 달란트를 솔로몬 왕에게 가져왔습니다.

 

 

 

영한대조매일성경 2023.09.27()

Light and Shadow

본문 : 열왕기상(1 Kings)9:10 - 9:28 찬송가 333

 

10 At the end of twenty years, in which Solomon had built the two houses, the house of the LORD and the king's house,

11 and Hiram king of Tyre had supplied Solomon with cedar and cypress timber and gold, as much as he desired, King Solomon gave to Hiram twenty cities in the land of Galilee.

12 But when Hiram came from Tyre to see the cities that Solomon had given him, they did not please him.

13 Therefore he said, "What kind of cities are these that you have given me, my brother?" So they are called the land of Cabul to this day.

14 Hiram had sent to the king 120 talents of gold.

 

15 And this is the account of the forced labor that King Solomon drafted to build the house of the LORD and his own house and the Millo and the wall of Jerusalem and Hazor and Megiddo and Gezer

16 (Pharaoh king of Egypt had gone up and captured Gezer and burned it with fire, and had killed the Canaanites who lived in the city, and had given it as dowry to his daughter, Solomon's wife;

17 so Solomon rebuilt Gezer) and Lower Beth-horon

18 and Baalath and Tamar in the wilderness, in the land of Judah,

19 and all the store cities that Solomon had, and the cities for his chariots, and the cities for his horsemen, and whatever Solomon desired to build in Jerusalem, in Lebanon, and in all the land of his dominion.

20 All the people who were left of the Amorites, the Hittites, the Perizzites, the Hivites, and the Jebusites, who were not of the people of Israel--

21 their descendants who were left after them in the land, whom the people of Israel were unable to devote to destruction--these Solomon drafted to be slaves, and so they are to this day.

22 But of the people of Israel Solomon made no slaves. They were the soldiers, they were his officials, his commanders, his captains, his chariot commanders and his horsemen.

 

23 These were the chief officers who were over Solomon's work: 550 who had charge of the people who carried on the work.

 

24 But Pharaoh's daughter went up from the city of David to her own house that Solomon had built for her. Then he built the Millo.

 

25 Three times a year Solomon used to offer up burnt offerings and peace offerings on the altar that he built to the LORD, making offerings with it before the LORD. So he finished the house.

 

26 King Solomon built a fleet of ships at Ezion-geber, which is near Eloth on the shore of the Red Sea, in the land of Edom.

27 And Hiram sent with the fleet his servants, seamen who were familiar with the sea, together with the servants of Solomon.

28 And they went to Ophir and brought from there gold, 420 talents, and they brought it to King Solomon.

 

 

 

 

매일성경 2023.09.27()

성전과 왕궁 건축을 마치고

본문 : 열왕기상(1 Kings)9:10 - 9:28 찬송가 333

 

솔로몬은 대대적인 건축 사업을 추진하고, 군사력과 외교력을 강화했으며, 배를 제조하여 해상무역을 전개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취 이면에 위험요소가 감지됩니다.

솔로몬이 성전과 궁전 외에도 나라 전역에 많은 군사시설을 세웁니다. 그는 가나안 주민을 진멸하는 대신 그들을 강제노역에 동원합니다.

 

 

 

성경 이해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는 20년 동안 히람은 솔로몬이 원하는 대로목재와 금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솔로몬이 히람에게 준 갈릴리 성읍 스무 개는 히람의 마음에 들지 않는쓸모없는 땅이었습니다(10-13). 솔로몬은 성전과 왕궁 외에도 성벽과 요새, 곡식을 저장하는 성읍, 병거와 기병을 주둔시키기 위한 성읍을 건축합니다(15-19). 그는 이 건축 사업을 위해 가나안 원주민을 강제노역에 동원하고(20, 21), 이스라엘 사람을 이들을 지도하는 감독으로 세웠습니다(22, 23). 또 솔로몬은 에시온게벨에서 큰 선박을 만들어 오빌의 금을 운반했습니다(26-28).

솔로몬이 가나안 백성을 진멸하지 않고 그들을 노예로 부린 것(21)과 바로의 딸을 위한 밀로 궁을 따로 만든 것(24)은 분명 주님의 뜻이 아니었습니다. 솔로몬이 한 해에 세 번씩 주님께 제물을 드리고 분향하지만(25), 그의 영광을 가릴 어두운 그림자가 짙게 몰려오고 있습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전체

솔로몬의 업적 가운데는 주님이 기뻐하지 않으실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히람과의 불공정한 거래, 가나안 백성을 진멸하지 않고 노예로 삼은 것, 이집트 왕의 딸을 위한 궁전 건축 등입니다. 주님의 뜻보다 이익을 따르고, 자기 지혜를 과신한 결과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한 일의 결과만 보시며 성공과 실패만 따지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10-14

지금까지 열왕기 저자는 솔로몬의 지혜와 선한 통치를 부각하고, 그의 과오는 암시적으로만 전했지만(3:1; 4:26; 6:38-7:1), 이제부터는 솔로몬의 어리석음과 욕심을 지적하기 시작합니다. 솔로몬은 성전 건축에 필요한 목재와 금을 공급해준 두로 왕 히람에게 그 대가로 갈릴리 스무 성읍을 양도합니다. 하지만 그 땅은 가치 없는 불모지’(가불)였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땅을 자기 마음대로 이방에 넘겼고, 그마저 쓸모없는 땅을 주어 히람의 환대를 박대로 갚았습니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고, 그들 앞에서 하나님을 어떻게 섬깁니까?

 

15-24

솔로몬은 성전과 궁전 외에도 외세의 침입을 막기 위한 방어성, 국고와 병거와 마병을 위한 성들을 건축합니다. 무리한 공사는 과중한 강제 노역(12:4)으로 이어져 이 무렵 백성의 삶은 애굽에서 노예로 살던 때와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또한 솔로몬은 건축 사업을 위해 가나안 땅의 원주민을 쫓아내라는 명령(23:31; 33:52)을 어기고 그들을 종으로 부렸습니다. 하나님과 그 말씀에 민감하지 않으면 신앙과 공익을 내세워 내 욕망을 위한 아성을 쌓을 수 있고, 내 욕망을 채우기 위해 타인의 고통을 외면할 수도 있습니다.

 

15-28

군마를 많이 가지지 말고’, ‘많은 아내를 두지 말고’, ‘은과 금을 너무 많이 모으지 말라’(17:14-17)고 하셨지만, 솔로몬은 그것을 모두 소유했습니다. 그가 주님께 듣는 마음을 구했지만, 그가 들었던 것은 백성의 목소리가 아니라 자기 욕망의 소리였습니다. 나의 신앙을 나의 욕망을 이루는 수단으로 삼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16,24

게셀과 밀로는 애굽과의 정략결혼이 낳은 결과물입니다. 두 곳은 두 나라의 동맹을 상징하지만, 동시에 하나님보다 강대국을 통해 안전을 확보하려는 솔로몬 왕국의 불안정한 미래를 암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의 보호를 믿지 못하는 불신앙이고, 그 불신앙은 더 큰 화를 불러올 것입니다(11:1-4).

 

25

솔로몬이 규칙적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점은 귀감이 될 만하지만, 약속의 땅을 이방 왕에게 넘긴 것, 무리한 건축 사업을 추진하느라 백성에게 과중한 짐을 지게 한 것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에 합당하지 않은 그의 행보는 그의 예배가 하나님만 높이며 그분과 깊은 사귐을 누리는 예배였는지 의문이 들게 합니다. 순종이 바탕이 되는 예배, 순종으로 이끄는 예배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진정한 예배입니다.

 

 

 

공동기도

공동체

하늘에 속한 지혜와 세속적인 지혜를 분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열방

차드에서는 올해 8월까지 130만 명의 어린이가 영양실조에 처해 있다. 국제사회의 원조가 적실하게 준비되고, 장기적인 식량 생산 프로젝트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기도하기

하늘에 계신 아버지, 우리의 창조주님으로서 우리는 주님의 앞에 나아옵니다.

먼저 주님을 찬양하며 주님의 말씀을 받아들입니다. 주님의 지혜와 사랑을 향한 감사를 표현합니다.

주님, 성서에 기록된 솔로몬의 이야기를 통해 배웁니다. 그의 성취와 위험에 대한 경고를 주시옵소서. 우리 역시 성취와 위험을 판단할 수 있는 지혜를 구합니다.

가정의 중심이 되는 남편과 아내, 그리고 자녀들의 행복을 축원합니다. 가정 행복학교를 통해 가정이 변화되기를 원하며, 학교를 준비하는 모든 관계자에게 지혜와 인내를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선교사들에게 주님의 일을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전하는 데 필요한 힘과 지혜를 주십시오. 주님의 나라가 확장되고 모든 민족이 주님을 찬양하게 하소서.

마지막으로, 우리의 마음과 몸이 주님의 뜻대로 움직이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의 기도가 주님의 영광을 돌리고 우리의 삶이 주님을 따르는 길을 걷도록 이끄십시오.

 

 

 

 

 

 

'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성경 2023.09.29(금)  (0) 2023.09.28
매일성경 2023.09.28(목)  (0) 2023.09.27
매일성경 2023.09.26(화)  (0) 2023.09.25
매일성경 2023.09.25(월)  (0) 2023.09.24
간사 수련회 9/23  (0) 2023.09.23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